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이 민주노총 4월 총파업에 동참한다.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본부장 이태의)는 "지난달 28일 개최한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임금·단체교섭 승리를 위해 오는 4월 파업투쟁을 진행하기로 결의했다"고 2일 밝혔다. 교육공무직본부는 서울 구로구청에서 개최한 대회에서 총파업 이후에도 6·7월 총력투쟁과 9월 이후 2차 총파업을 실시하기로 확정했다. 우선 4월 파업은 4·16 세월호 참사 1주기와 민주노총 총파업 일정, 전교조·공무원노조의 투쟁일정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실시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파업일자는 본부 파업대책위원회에서 결정하기로 했다.

4월 파업은 쟁의행위 절차를 마무리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본부와 학교비정규직노조·여성노조가 참여한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지난 2012년부터 교육부·교육청을 상대로 임금·단체협상을 벌였다. 충남세종·경남·광주 등 일부 지역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지난해 11월 교섭결렬·지연에 따라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본부 관계자는 "3개 지역도 임금 등 주요 쟁점에 대한 부분합의만 이뤄진 상태여서 파업을 벌일 수도 있다"며 "4월 파업은 전국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본부는 파업을 포함한 올해 투쟁으로 호봉제 도입을 통한 정규직과의 차별해소 대책 마련을 정부에 요구하기로 했다. 학교비정규직 명칭을 교육공무직으로 바꾸고 고용안정·처우개선 근거를 마련한 교육공무직원의 채용 및 처우에 관한 법률(교육공무직법) 제정도 국회에 촉구한다.

이태의 본부장은 "학교비정규직 문제뿐만 아니라 박근혜 정부의 비정규직 종합대책을 저지하기 위해 민주노총·교육운동단체들과 연대해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