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공무원연금법 개정안 4월 처리를 국회에 주문한 것과 관련해 공무원 노동계가 반발하고 있다. 여·야·정과 노동·시민사회가 참여해 출범한 국민대타협기구가 논의를 시작하기도 전에 관련법 처리시한을 못 박았기 때문이다.

공무원노조(위원장 이충재)는 12일 성명을 내고 "박 대통령은 당선 후 권력 위기가 도래할 때마다 공직사회를 방패막이 삼아 권력을 연명해 왔다"며 "신년 기자회견에서도 공무원연금 개악을 전제로 공무원 때리기에 나섰다"고 비판했다.

김성광 노조 사무처장은 "국민대타협기구에서 공무원연금과 공적연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해야 하는데도 박 대통령이 처리시한만 강조하면서 사회적 대화를 사실상 무시했다"며 "청와대와 정부가 새누리당을 앞세워 공무원연금 개악을 시도하면서 공무원을 세금도둑으로 내모는 일에만 열중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공노총(위원장 류영록)은 국민대타협기구의 역할을 강조하는 것으로 입장을 대신했다. 공노총은 이날 성명에서 "새누리당은 공무원을 세금도둑으로 매도하면서 100만 공무원의 사기를 짓밟고 여론을 호도해 온 것에 대해 사과와 재발방지를 약속해야 한다"며 "국민대타협기구는 국민복지를 역주행시킨 집권세력 폭주기관차의 종착역이자 선순환 복지국가 건설의 시발역이 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공무원연금을) 이대로 방치하면 484조원이나 되는 엄청난 빚을 다음 세대에 떠넘기게 된다"며 "정년연장과 임금피크제 도입 등 사기진작책을 보완해서 여야가 합의한 4월까지 꼭 처리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