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이 지난 8일 주최한 주요 공공기관 및 1천인 이상 사업장 대표자 연석회의에서 한 노조 대표자가 총파업에 대한 의견을 밝히고 있다. 민주노총
민주노총이 총파업 조직화에 나섰다. 민주노총은 최근 정부가 내놓은 비정규직 종합대책(안)을 ‘노동시장 구조 개악안’으로 규정하고, 이를 폐기하는 총파업 투쟁에 시동을 걸겠다는 방침이다.

민주노총은 지난 8일 민주노총 서울본부 대강당에서 ‘주요 공공기관 및 1천인 이상 사업장 대표자 연석회의’를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연석회의에는 해당 사업장 노조 대표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총파업 실행을 위한 다양한 의견이 제출됐다. 참가자들은 △총파업 총투표 실시 △민주노총 전체의 공동 임금·단체협약 요구안 마련 △투쟁조직화 사업역량 강화 등을 제안했다.

참가자들은 민주노총 총파업에 대한 언론과 경영계·정부의 적대적인 프레임 공격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총파업에 대한 부정적인 프레임을 극복하지 못하면 국민의 지지를 받기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참가자들은 전략적이고 스마트한 투쟁을 주문했다. 총파업에 대한 대중적 홍보와 소통을 강화해 정부를 상대로 국민적 저항전선을 만들자는 제안이다.

참가자들은 투쟁결의문을 통해 “정부의 비정규직 대책은 ‘더 쉬운 해고, 더 낮은 임금, 더 많은 비정규직’을 불러올 재앙”이라며 “대표자들이 즉각적인 총파업 조직화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참가자들은 이어 “과거 박정희 정권이 YH무역 노동자 사건으로 종말을 맞고 김영삼 정부가 노동법 날치기 사건으로 조종을 울렸듯이, 노동자에 대한 박근혜 정부의 도를 넘은 탄압은 결국 스스로를 향한 화살로 돌아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연석회의를 시작으로 공적연금 투쟁사업장 토론회, 비정규직 사업장 대표자 토론회를 잇따라 개최한다. 토론회에서 모인 현장의 의견을 이달 29일 열리는 중앙집행위원회와 다음달 5일 열리는 중앙위원회에서 총파업 투쟁계획으로 다듬을 방침이다.

민주노총은 다음달 12일 열리는 대의원대회에서 투쟁계획을 최종 확정한다. 한상균 위원장은 “집회성 파업은 열지 않겠다”며 “정부의 반노동정책을 타격하고, 민주노총의 자부심을 되찾는 투쟁을 벌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