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과 환경보건시민센터는 3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2014 가습기살균제 전국피해자대회를 열고 가습기살균제를 사용하다 사망한 피해자들을 추모했다. 제정남 기자
가습기살균제 피해자와 가족이 "가습기살균제를 만든 기업을 살인죄로 처벌해 달라"고 재차 주문하고 나섰다.

환경보건시민센터와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은 3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2014 가습기살균제 전국피해자대회'를 열고 가습기살균제를 사용하다 숨진 피해자들을 추모하고 제조회사 처벌을 요구했다.

가습기살균제피해자대회는 올해로 세 번째다. 2011년 8월31일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가 가습기살균제를 원인미상 폐손상의 위험요인으로 추정(인정) 발표한 것을 계기로 2012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다.

피해자와가족모임은 3회 대회를 맞아 지난 25일부터 국회 앞에서 살인기업 처벌을 요구하는 1인 시위를 진행 중이다. 26일에는 사망자 26명을 포함한 128명의 피해자와 가족 명의로 가습기살균제를 제조한 옥시레킷벤키저 등 관련회사 15곳을 살인죄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28일 서울역광장에서는 피해자들의 유품을 전시하며 가습기살균제 참사의 진상을 알리고 해당 기업의 사과를 촉구하는 활동을 전개했다.

환경보건시민센터에 따르면 이날 현재 가습기살균제 참사 피해자는 600여명으로 그중 150여명이 사망했다. 환경부는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조사 대상자 361명 중 168명에게 의료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날 대회에서 피해자와 가족은 제조기업에 대한 살인죄 적용과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도입 등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정부에 주문했다. 이들을 성명을 통해 "억울한 죽음의 원인과 책임을 밝혀내고 책임을 물어 다시는 이런 참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도록 정부에 촉구한다"며 "세월호 참사 피해자들이 그렇듯 우리들도 대한민국이 안전한 나라가 될 수 있도록 국가의 역할을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회에 참석한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정부와 기업이 가해자라는 점과 여전히 책임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면에서 가습기 참사는 세월호 참사와 본질적으로 같다"고 말했다. 이인영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피해자 가족과 화학물질에 노출된 잠재적 피해자인 국민이 안전할 수 있도록 환경노동위원회 차원에서 법과 제도를 정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