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적연금개악저지를위한공동투쟁본부 소속 노조 대표자들이 13일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정부와 새누리당의 공적연금 개악 시도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던 중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새누리당의 '공무원연금 삭감안' 발표를 앞두고 공무원·교사들의 반발이 거세질 전망이다.

13일 공무원·사학단체 등으로 구성된 공적연금 개악 저지를 위한 공동투쟁본부는 정부와 새누리당을 공개 규탄하며 공적연금 강화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공투본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새누리당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새누리당은 공무원연금을 포함한 공적연금 개악 밀실 논의를 중단하라"면서 "그렇지 않을 경우 공투본은 서명을 넘어 100만 공무원 총궐기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투본은 "공무원연금 납부 부담금은 국민연금의 1.5배, 납부기간은 3배인 반면 2008년 입직한 공무원의 경우 연금의 소득대체율이 39%에 불과하다"며 "사실상 연금수급액에 특혜나 차이가 없음에도 정부 여당이 진실을 호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공투본은 또한 "국가가 국민 노후를 제대로 책임지기 위해 연금을 연금답게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투본은 △기초연금 급여수준 강화 △국민연금의 소득대체율과 노후보장성 강화 △공무원연금 등 특수직역연금 개악 시도 중단 등을 주장했다.

조진호 공노총 위원장은 "정부는 현 정국을 돌파할 수단으로 공무원연금을 건드리고 있다"며 "그동안 정부와 정치를 믿고 참아 왔으나 이제 공무원 노동자들은 스스로 공적연금과 국민의 노후를 함께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충재 전국공무원노조 위원장은 "경제 무능, 민생 실종 박근혜 정권하에서 세월호 유가족은 단식을 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은 송두리째 무너진 상황"이라며 "국민의 미래와 복지를 지키고자 박근혜 정권과 사활을 걸고 공동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영주 전교조 수석부위원장은 "이 상황의 본질은 정부의 민영화, 사보험 확대 시도이며 우리는 노동의 대가와 노후복지가 보장되는 세상을 위해 이에 맞설 것"이라고 밝혔다.

참가자들은 기자회견 후 새누리당사 앞에서 원내대표 면담을 촉구하는 연좌시위를 벌이는 한편 KBS와 매일경제의 연금 관련 왜곡보도를 규탄하는 항의방문을 진행했다.

공투본은 서명운동 외에도 국회의원 면담과 하반기 총궐기대회를 준비할 계획이다. 각 조직별 투쟁도 벌인다. 공노총은 오는 22~23일 공무원연금법 개악 저지를 위한 간부결의대회를 연다. 전국공무원노조는 공적연금투쟁본부 체계로 조직을 전환하고 각 지역의 새누리당사 항의방문을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