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청소노동자들이 임금인상을 요구하며 1차 경고파업에 이어 2차 파업에 나섰다.

전국민주여성노조(위원장 이찬배)는 12일 오전 서울 용답동 서울도시철도공사 앞에서 ‘청소노동자 임금인상 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사측은 임금인상 요구안을 즉각 수용하라”고 밝혔다.

노조는 올해 1월부터 서울메트로(1~4호선)와 서울도시철도공사(5~8호선)가 각각 청소업무를 위해 설립한 자회사인 서울메트로환경·서울도시철도그린환경과 임금·단체협약 교섭을 시작했다. 노조는 5.13% 임금인상을 요구했고, 사측은 수용불가로 맞섰다.

노조는 지난달 초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지만 결렬됐다. 그러자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거쳐 같은달 29일부터 이달 3일까지 경고파업을 벌였다. 노사갈등이 심해지자 서울시는 지난달 26일 사측에 “물가인상률과 동종 유사노동자 임금 수준을 반영해 자율적인 결정을 하라”는 내용의 지침을 내렸다.

노사 교섭에 진전이 없자 노조는 이날 오전 2차 부분파업을 진행했다. 서울도시철도그린환경 소속 500여명의 청소노동자들이 4시간 동안 파업을 벌였다. 이찬배 위원장은 “서울시에서 1차 파업을 앞두고 물가인상률 등을 반영해 임금을 정하라는 지침을 내렸음에도 사측이 이를 수용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서울도시철도그린환경 관계자는 "자회사로서는 공사로부터 주어지는 총용역비 안에서 임금을 정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서울도시철도공사 관계자는 “최근 열린 교섭에서 3.1% 임금인상안을 제시했지만, 노조가 물가인상률 반영을 추가로 요구하면서 교섭에 진척이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