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휴가 연장 등 모성보호법안이 이번 임시국회 회기내 통과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여성·노동계는 법안통과를 촉구하며 막바지 압박에 나서고 있다.

26일 민주노총은 "대통령을 비롯해 집권여당인 민주당은 수 차례에 걸쳐 밝혀온 7월 모성보호법안 시행 약속을 지켜야 할 것"이라며 "또 한나라당 역시 즉시 시행하되 전액 정부예산으로 하자는 것은 결국 여당에 반대하는 야당역할에 충실하자는 것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또 민주노동당은 이날 이선희 여성위원장이 여권의 모성보호법 시행유예방침을 규탄하며 국회앞에서 1인시위를 벌였다. 특히 이선희 위원장은 "여성계를 대표해 원내진출한 이미경 의원 등 여성의원들조차 현실론을 핑계로 모성보호법 시행유예에 찬성하고 있다"며 "정부여당은 즉각 모성보호법을 시행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여성노동법개정 연대회의는 소속단체 뿐 아니라 시민단체들과 함께 27일 국회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법안의 4월 국회통과를 촉구할 예정이다. 또 28일 국회 앞에서 '법안통과 촉구대회'를 가질 계획이며 29일에는 150여명의 여성들이 모성보호 확대 몸벽보를 하고 마로니에 공원에서 민주노총 주최의 노동절 기념 마라톤 행사에 참여하기로 했다.

한편 모성보호법안은 여전히 추가비용문제 등을 놓고 국회내에서 표류하고 있다. 여권내에서는 가급적 조기에 시행하되 법안중 일부만 먼저 시행하는 방안 등도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26일까지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상임위가 처리방안을 잡지 못하고 있는 것을 감안한다면 4월 국회회기내 처리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