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병균 한국노총 사무총장이 29일 오후 김대환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장을 만나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을 논의하는 노사정대표자회의를 조속히 구성해 달라고 요청했다.
공공부문 노정갈등을 풀기 위한 대화창구가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참석 여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에 이어 한국노총도 29일 오전 산별대표자회의를 열어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을 원포인트로 하는 노사정대표자회의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민주노총은 28일 중앙집행위원회에서 노사정대표자회의에 참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양대 노총 공공부문노조 공동대책위원회가 지난 26일 대표자회의에서 "노사정대표자회의를 추진한다"고 결정하면서 양대 노총에 지원을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공공부문노조에 대한 탄압을 돌파하기 위해 양대 노총의 공조를 깨지 않는 형태의 대정부교섭 틀이 필요하다"며 "공공부문 투쟁에 산별대표자들이 힘을 실어 달라"고 주문했다. 김 위원장은 "노사정대표자회의는 양대 노총 위원장과 방하남 고용노동부 장관·현오석 기획재정부 장관·김대환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장이 참여하는 5자 협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표단 외에도 공공부문노조 대표자와 차관급으로 구성하는 실무협상단을 운영하겠다는 구상이다.

한국노총은 이날 노사정위원회를 방문해 "노사정대표자회의를 조속히 구성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대환 위원장은 “국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합리적인 공공부문 개혁을 위해 사회적 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노사정대표자회의가 조속히 구성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공공부문 정상화 대책을 추진하는 주무부처인 기재부가 노사정 대화에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져 노사정대표자회의가 본궤도에 오르기까지 다소 진통이 예상된다. 노동계의 불참으로 사실상 식물상태에 놓여 있는 노사정위가 중재 역할에 성공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