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특별명예퇴직을 거부한 직원들에게 장거리 근무지를 배치해 보복성 인사 논란에 휩싸였다.

12일 KT와 KT새노조(위원장 조재길)에 따르면 KT는 전국의 직원 291명을 CFT(Cross Function Team)로 발령했다. CFT는 KT가 구조조정을 추진하며 신설한 부서다.

CFT 사무실 다수는 도심과 떨어진 외곽지역에 위치해 있다.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을 담당하는 경기CFT는 경기도 가평·강화도 등지에 사무실이 설치됐다. 영남·호남지역 CFT도 각각 고성·의령과 진도·부안에 만들어졌다.

KT새노조는 “CFT 직원 대다수가 지난달 특별명퇴를 거부한 직원들”이라고 밝혔다. KT새노조 관계자는 "업무가 정해지지도 않았는데 벽지로 발령부터 내고 보는 것은 출퇴근 거리를 늘려 적응을 어렵게 만들려는 의도"라며 "명퇴 거부자에 대한 보복성 퇴출프로그램"이라고 비판했다.

전남지역 지사에 근무하는 임아무개(54)씨는 “직원들의 집뿐 아니라 KT 지사들도 광주·전주와 같은 주요 도시에 많은데 CFT 사무실은 대부분 그와 멀리 떨어진 군 단위에 배치됐다”며 “이해하기 어렵다”고 반발했다.

임씨는 이어 "직원들이 어떤 업무를 하게 되는지, 어떤 기준으로 배치됐는지에 관해 관리자들이 명확한 답변을 하지 않아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고 호소했다.

KT 홍보실 관계자는 “회사가 일부 업무를 외주화함에 따라 직원들의 직무재배치는 당연한 조치”라며 “CFT를 대도시보다 지방 위주로 배치하는 것은 전국적 현장영업 강화를 위한 것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CFT 배치기준은 밝히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