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세월호 참사와 서울지하철 추돌사고 등 잇단 대형 사고에 불안을 느낀 운수노동자들이 정부에 대책 마련을 호소하고 나섰다.

자동차노조연맹(위원장 류근중)은 8일 "대중교통의 진정한 안전대책은 배차운행시간 현실화와 장시간 운전 근절에서 시작된다"며 "정부가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정해진 노선을 운행하는 노선버스(시내·시외·고속·농어촌·마을버스)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연간 8천여건. 이로 인한 사상자만 1만1천명에 달한다.

연맹은 무리한 배차운행 시간을 교통사고의 원인으로 지목했다. 연맹이 소속 조합원 1천6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2년 근로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버스 노동자들은 연평균 1건 이상의 교통사고를 경험하고 있다. 교통사고 원인에 대해 버스노동자 10명 중 6명은 '배차운행시간 부족'을 꼽았다. 불법 주정차(34.4%)·과로(27.3%)·버스기사 법질서 의식 부족(24.2%)·도로구조 및 교통시설 미비(22.9%)를 선택한 응답자도 적지 않았다.

오지섭 연맹 정책실장은 "버스 노동자 80.4%가 배차운행시간 부족을 호소할 정도로 버스의 무리한 운행이 심각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문제는 배차운행시간을 적절하게 조정하려면 증차와 인력충원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버스업체와 지방자치단체는 운송수입금 감소와 예산 증가를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오 실장은 "국민의 안전이 비용 문제로 인해 뒷전으로 밀려나서는 안 된다"며 "근본적인 원인을 무시한 채 정부가 몇몇 업체를 손보는 식으로 안전대책을 제시한다면 대형 교통사고는 언제든 또 일어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촉박한 배차운행시간을 현실에 맞게 조정하고 왕복 3시간이 넘는 장거리 노선을 과감하게 축소해야 한다는 것이 연맹의 요구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