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8일 경기도 안산에서 KT 케이블메니저들이 작업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21일 종료된 KT 특별명예퇴직 접수에 8천320명이 신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KT는 이날 “명퇴 신청자들은 23일 인사위원회를 거쳐 30일 퇴직하게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명퇴신청은 지난 10일부터 진행됐다.

그런 가운데 명퇴 수순이 끝나도 후폭풍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강제퇴직 압박을 받았다는 논란부터 대학생 학자금 지원 등 남은 직원들의 복지도 대폭 축소됐다는 지적도 나왔다. KT가 본사 구조조정에 이어 계열사 통폐합·매각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KT새노조(위원장 조재길)는 “특별명퇴 접수 마감일까지 '부당한 압박을 받았다'는 제보가 잇따랐다”고 주장했다. 직원 A(53)씨는 "회사가 명퇴에 응하지 않자 업무를 주지 않고 경영개선방안 리포트를 쓰게 하는 등 압박을 가했다”고 주장했다. 이해관 전 KT새노조 위원장은 “이번에는 매스(MASS)업무 등 유선 분야 업무 자체를 아웃소싱했다는 점에서 2009년 구조조정보다 심각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경영진이 초래한 회사 위기를 노동자에게 떠넘기고 일시적 적자를 빌미로 정규직 업무를 비정규직으로 돌리는 비정상·비도덕적 구조조정 문제가 KT 안팎에서 계속 제기될 것”이라며 “새노조도 회사의 사회적 책임을 계속해서 묻겠다”고 강조했다.

노사합의 당사자인 KT노조의 차완규 정책실장은 “복지가 후퇴한 것은 맞지만 실제로 큰 어려움 앞에서 내린 결단”이라며 “후퇴를 강조하기보다는 빠르게 조직을 추스르고 나아가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노조는 향후 핵심 지역·사업에 역량을 결집할 수 있도록 조직을 재정비하고 구조개편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