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16일 발생한 세월호 참사에 대한 구조작업이 21일로 6일째를 맞이하고도 큰 진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해 공무원 노동자들이 "정부의 잘못된 재난대응시스템 때문"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박근혜 대통령이 전면적인 지휘에 나서야 관료사회가 움직일 것이라는 설명이다.

전국공무원노조(위원장 이충재)는 이날 성명을 내고 “정부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컨트롤타워로서 기능하지 못했다”며 “정부세종청사에 중앙사고수습본부가, 경기도와 도교육청 등 10개 부처에 대책본부가 만들어졌지만 협업은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원인으로 정부의 잘못된 재난대응시스템이 지목됐다. 노조는 "소방방재청이 맡고 있던 재난대응업무를 안전행정부로 이관하고, 총체적 국가재난관리와 항공·해양교통안전 책임부서는 각각 안행부와 국토교통부로 이원화한 정부의 탁상행정이 낳은 재난대응시스템이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어 "현장을 가장 잘 아는 부처와 기관이 중심이 돼 대응하고 국정 최고책임자인 대통령이 그 뒤를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 줘야 관료사회가 움직인다"며 "이제라도 대통령이 사고 수습과 대책 마련에 전면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노총(위원장 조진호)은 다음달 7일 열리는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세월호 참사 지원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이날 밝혔다. 또 ‘공무원연금 투쟁지침 2호’를 통해 사고 수습이 마무리될 때까지를 애도기간으로 정하고 전국동시 기자회견 등 예정했던 모든 연금 관련 투쟁일정을 중단하기로 했다.

공노총은 지난 18일 서울 용산구 공노총 회의실에서 연금위원회 회의를 열고 당초 이달 말로 예정했던 '공무원연금법 개악 저지를 위한 전국 버스투어'를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공노총 관계자는 "세월호 참사로 인해 전국이 슬픔에 빠진 가운데 공무원들이 목소리를 내기보다는 희생자에 대한 애도와 실종자의 무사귀환을 기원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일정은 사고 수습 추이를 보고 판단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