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노사가 지난해 11월 교섭이 중단된 이후 4개월 만에 교섭을 재개했지만 노조활동 보장에 대한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23일 이마트노조(위원장 전수찬)에 따르면 노조는 지난달 19일 이갑수 이마트 신임 대표이사를 만나 "단체협약 체결을 위해 노사 양측이 전향적인 교섭안을 검토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하지만 이달 20일 이마트 본사 회의실에서 개최된 교섭에서 노사의 입장차는 여전했다. 노조는 만 55세 이상 촉탁직 근로자의 시간제 전환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이마트는 이달 10일 서비스연맹·이마트노조·민주당 을지로위원회의 반발에도 시간제 전환을 강행했다. 회사측은 “시간제 일자리 전환에 대해 거부의사를 밝힌 촉탁직 직원이 16명밖에 안 돼 문제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마트는 노조활동 보장과 관련해 매장 관리·감독직 종사자는 조합원 범위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노조사무실 제공과 전임자 노조활동 시간에 대해서는 “조합원 명단을 공개해 노조의 규모를 확인한 뒤 검토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노조는 회사가 노조사무실을 제공하면 명단을 공개하겠다는 입장이다. 회사측은 노조 홍보물을 부착할 때 회사에 통지하는 등 시설관리권을 존중할 것을 요구했다. 노조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노조는 24일 상급단체인 서비스연맹과 회의를 갖고 교섭일정과 대응계획을 논의한다. 전수찬 위원장은 “회사가 교섭의지를 갖고 있는지 의심스럽다”며 “노조활동 보장은 가장 중요한 요구안인 만큼 더 이상 회사에 양보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