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의 경영평가성과금이 비정규직에게 또 하나의 차별을 야기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우체국 비정규직으로 구성된 공공운수노조 전국우편지부(지부장 김은철)는 26일 오전 서울 광화문 우정사업본부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경영평가 성과금을 차별 없이 지급하고 투명하게 공개·운영하라"고 촉구했다.

우정본부를 비롯한 공공기관은 매년 경영평가 등급에 따라 성과금을 지급받는다. 우정본부는 이러한 '경영평가 성과금'을 매년 3월마다 직원들에게 지급하고 있다. 올해 예산은 1천263억원이다. 우정실무원 등 비정규직에게는 지난 2012년부터 지급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정규직이 임금 대비 140%를 받는 반면 비정규직은 70%에 그쳤다.

이중원 지부 사무국장은 "지난해 정규직에겐 400만원이, 비정규직에겐 108만원이 각각 지급됐다"며 "정규직과 같은 시간 같은 일을 해도 월 100만원대라는 최저수준의 임금을 받고 있는데 성과금까지 차별하는 건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만날 적자라서 비정규직 임금을 못 올려준다면서 막대한 성과금을 정규직에게만 집중 지급하는 것도 모순"이라고 비판했다.

의정부우편집중국 우정실무원 박광렬(44)씨는 "2억만 써도 비정규직 4천500명에게 식대 5만원을 지급할 수 있다"며 "차라리 차별만 키우는 성과금 대신 그 돈으로 비정규직 처우개선을 했으면 좋겠다"고 성토했다.

이와 관련해 우정본부 경영성과정보팀 관계자는 "정규직은 공무원 보수규정에 따라 급여기준이 책정돼 있으나 비정규직은 그렇지 않다"고 밝혔다. 또한 "기재부가 타 공공기관과의 형평성 문제로 정규직과 비정규직에 동일한 예산을 편성해줄 수 없다는 입장이라 어쩔 수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