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사무처가 이달 중 청소용역업체 입찰공고를 내고 다음달 1일 용역계약을 체결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지난달 28일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새누리당과 국회 사무처의 반대로 국회 청소노동자의 직접고용이 무산된 데 따른 것이다.

5일 국회 사무처에 따르면 청소용역업체 입찰공고에 대한 내부결제가 진행 중이다. 이달 중 새로운 용역업체 선정을 마무리하고 다음달 1일 계약을 체결한다는 계획이다. 청소노동자의 간접고용 방식은 유지하되 지속적인 처우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다.

국회 사무처는 청소노동자 직접고용 문제가 논란이 되자 지난해 말과 올해 초에 월 18만원 임금인상과 새로운 용역업체 계약시 고용승계를 명문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청소노동자에게 국회 달력과 다이어리 지급, 방한용 장갑 지급 같은 처우개선 방안도 내놓았다.

한국노총은 이날 성명을 내고 "청소용역 노동자들을 직접고용하겠다는 새누리당 출신 국회의장의 발언과 대선 당시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겠다는 대통령의 공약이 새빨간 거짓말로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한국노총은 "청소노동자들에게 국회 달력과 다이어리 등을 지급하기로 했다는 대목에서 눈물이 앞을 가린다"며 "달력과 다이어리가 지급되면 이들의 고용이 보장되고, 복지가 향상되냐"고 반문했다. 한국노총은 이에 따라 "국회가 정녕 민의의 전당이라면 국가적 과제인 비정규직 문제 해소를 위해 스스로 실천하라"고 촉구했다.

김영숙 국회환경미화원노조 위원장은 "국회 사무처가 노조를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고 일체 대화를 하지 않는다"며 "직접고용 약속이 지켜질 때까지 투쟁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