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의 6일 신년 기자회견에 대해 노동계와 재계의 반응은 극명하게 갈렸다. 노동계는 실망감을 감추지 못한 반면 재계는 규제완화 계획 발표에 대해 환영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박 대통령의 기자회견이 끝나자마자 논평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은 취임 1년여 만에 첫 기자회견을 열어 ‘불통’ 이미지를 불식해보려 한 것이겠지만 무지와 무능을 드러낸 불통쇼에 불과했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은 유신독재 시절 몇 개년 계획을 내세우던 때와 이명박 전 대통령의 747 공약을 연상케 할 뿐”이라며 “더 이상 수치와 말장난으로 국민을 현혹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특히 박 대통령이 코레일의 고용세습을 언급한 것에 대해 “경악할 것은 대통령과 그 참모들의 무지”라며 “더 이상 기대할 것도 미련도 없고 박근혜 퇴진을 위한 국민총파업을 힘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노총은 박 대통령이 강조한 사회적 대화에 대한 진정성 여부에 우려를 보냈다. 강훈중 대변인은 “대통령이 사회적 대화를 강조했지만 공공부문 민영화나 개혁 같은 문제는 대화 없이 밀어 붙이는 반면 통상임금이나 노동기본권처럼 당연히 보장돼야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사회적 대화를 하자는 게 현 정권의 모습인데 어떻게 신뢰를 보낼 수 있겠냐”고 지적했다. 강 대변인은 “취임 1년 만에 기자회견을 한다면 1년 전 약속했던 경제민주화나 복지공약 이행 여부를 되돌아보는 것이 필요한 데 기자회견에는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며 “기초연금 공약 후퇴 등에 대해 반성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반면에 한국경총은 논평을 내고 환영했다. 경총은 “기업에 대한 투자관련 규제를 전면 재검토해 내수를 활성화하고 수출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박 대통령의 의지에 경영계는 적극적인 환영 의사를 밝힌다”고 발표했다. 경총은 “대한민국이 명실상부한 선진국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기업하기 좋은 여건을 만들고 기업가 정신을 회복하도록 규제 완화와 고용유연성 제고에 온 힘을 기울여야 한다”며 “경영계도 고용률 70% 달성을 위해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