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주민들의 강한 반발에도 송전탑 공사가 강행되고 있는 가운데 두 번째 희망버스가 다음달 밀양으로 출발한다.

핵없는사회를 위한 공동행동 등 148개 단체로 구성된 밀양송전탑 전국대책회의는 26일 오전 서울 정동 환경재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차 밀양희망버스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주민의 죽음에도 정부·한전은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며 "더는 누군가 죽지 않도록 죽음의 공사를 멈추러 갈 것"이라고 말했다.

2차 밀양희망버스는 다음달 25~26일 1박2일로 진행된다. 희망버스 참여를 독려하는 765명의 제안자도 모집한다. 대책위는 같은달 4일 밀양시내에서 '밀양 송전탑 공사 저지 신년회'를 연다. 이어 공사현장에서 벌어진 경찰 폭력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와 공사현장 통행 제한에 대한 헌법소원, 노후 원전에 대한 가동중지 가처분 신청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보아 대책위 대변인은 “이달 2일 밀양주민 유아무개(72) 어르신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뒤 그동안 잠잠했던 정치권이 움직이고 있다”며 “2차 희망버스를 분기점으로 다시 밀양에서 희망을 얘기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24일 송전탑 주변 주민들의 보상범위를 정하는 내용의 '송·변전설비 주변 지역의 보상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안 처리를 세 번째로 유보했다. 한전과 밀양주민 간 충분한 대화가 선행돼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한편 우원식·장하나 민주당 의원 등 야당 국회의원 80명은 23일 '밀양송전탑 공사 중단과 정부와 송전선로 경과지 주민 간의 대화 촉구 결의안'을 발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