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지방경찰청이 노동·사회단체 관계자들을 사찰·감시했다는 정황이 발견돼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과 지역 노동·사회단체가 5일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민주노총과 ‘불법사찰·프락치 공작 진상규명을 위한 강원지역 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서울 서대문 경찰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경찰이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사과와 재발방지책 마련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민형사 소송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과 대책위는 기자회견 뒤 이성한 경찰청장 면담을 요구했지만 이 청장이 외부에 있다는 이유로 만나지 못했다. 지난달 27일부터 경찰청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대책위는 집회와 토론회 개최를 검토하고 있다.

지난달 강원경찰청이 2010년과 2011년 지역의 노동·사회단체 관계자들을 밀착 감시하고,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를 포착하기 위해 ‘공작’을 진행했다는 내용의 비밀문건이 공개돼 파문이 일었다. 감시나 공작 대상에는 민주노총 전 강원본부장과 전교조 강원지부장이 포함돼 있다. 경찰이 정보수집 협력자들에게 수백만원의 금품을 제공했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강원경찰청은 문건을 작성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적법한 동향파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충남지역에서도 충남지방경찰청이 민주노총과 전국농민회총연맹을 ‘종북좌파’로 규정하고 동향을 파악했다는 내용의 문건이 공개돼 논란이 되고 있다.

민주노총과 대책위는 경찰의 사찰활동이 전국에 걸쳐 진행된 것으로 보고 진상을 파악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