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봉제 실시와 고용안정을 요구하며 2차 파업에 나선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소속 노동자 들이 지난달 29일 오후 교육과학기술부가 위치한 정부서울청사 후문 앞에서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이 2차 파업을 통해 정부에 월 3만원 간격의 호봉제 도입 등 학교비정규직 처우개선을 촉구했다.

1일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전국 1천여개 학교에 일하는 3천여명의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이 하루 파업을 벌였다. 연대회의에는 전국여성노조·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공공운수노조 전회련학교비정규직본부가 참여하고 있다.

부산·울산·전북 지역에서는 전면파업, 임금·단체협상을 타결한 서울을 제외한 지역에서는 부분파업이 진행됐다. 조직별로는 학교비정규직노조 1천500여명, 전회련본부 1천여명, 여성노조 500여명이 파업에 참여했다.

전면파업에 나선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은 이날 오전 각 시·도 교육청 앞에서 파업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3만원 간격 호봉제 도입 △정액급식비 13만원 지급 △상여금 100% 지급 △명절휴가비 연 2회 각각 60% 지급 △공무원과 동일한 맞춤형 복지포인트 지급을 요구했다.

이후 파업 참가자들은 서울로 상경해 이날 오후 서울시 세종대로 교육부 앞에서 연대회의 주체로 열린 파업 결의대회에 참석했다. 1천500여명의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이 함께했다.

이들은 결의대회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대선공약 이행을 촉구하고, 정부에 차별적인 임금체계 개선을 주문했다.

연대회의는 교육부가 학교비정규직의 핵심 요구안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6일 이후 3차 파업을 이어 간다는 방침이다. 대구·세종·인천·제주 등에서 파업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대회의 관계자는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이 학교비정규직의 합당한 요구를 끝내 무시한다면 지역별 파업투쟁이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