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4일 시간제 일자리 확대의지를 재차 밝혔다. 현 부총리는 "시간제는 기존 일자리를 반으로 나눠 새 일자리를 만들자는 것이 아니다"며 "시간제에 적합한 일자리를 별도로 발굴하겠다"고 강조했다.

고용노동부도 "공공기관 정원의 3% 이상을 청년 미취업자로 뽑도록 규정한 청년고용의무제 시행대상은 모두 전일제"라고 설명했다. 정부의 시간제 확대 정책이 기존 양질의 일자리 쪼개기라는 반대여론을 의식한 행보로 풀이된다.

현 부총리는 이날 오후 인천국제공항에서 외국항공사 탑승수속·출입국 수하물 업무를 대행하는 하청업체 에어코리아를 방문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에어코리아는 직원 965명 중 145명을 시간제로 고용하고 있다. 현 부총리는 "정부는 자기 상황에 맞는 일자리를 선택할 수 있는 시간선택제 일자리 창출을 추진하고 있다"며 "전일제를 반으로 나누는 식이 아니라 직무분석을 통해 시간선택제에 적합한 일자리를 찾는 방식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동부도 유관부처와 관련 공공기관에 '청년고용의무제 시행' 관련 공문을 보냈다. 노동부는 공공기관 청년고용의무제로 매년 9천개, 3년간 2만7천개의 신규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내다봤다. 해당 신규 일자리는 모두 '전일제'라는 점을 노동부는 거듭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이달 14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2017년까지 국가공무원은 6%, 지방공무원은 9%, 국가 공공기관은 10%까지 시간제 비중을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공공기관마다 시간제 채용인원에 대한 '강제 할당'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하루 8시간 일하는 기존 전일제 일자리를 쪼개 4시간 근무하는 시간제를 2명씩 채용하도록 정부가 강제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