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회련본부 서울지부
전국여성노조 서울지부·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서울지부·공공운수노조 전회련학교비정규직본부 서울지부가 참여하고 있는 서울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서울시교육청에 학교비정규직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을 요구하며 연좌농성에 돌입했다.

서울연대회의는 19일 오전 서울 신문로 서울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지역 학교비정규직들이 대규모 해고의 칼날에 섰다"며 이같이 밝혔다. 서울연대회의는 이날 오전 서울시교육청 정문 앞에서 연좌농성을 시작했다. 같은날부터 22일까지 진행되는 서울시교육청 행정사무감사 일정에 맞춰 집중투쟁을 전개한다.

조형수 전회련본부 서울지부 조직국장은 “서울시의회가 교육감 직접고용 조례까지 통과시켰는데도 서울시교육청은 내년 초 발생할 대규모 해고사태에 대해 아무런 대책이 없는 상황”이라며 “서울시가 명확한 해고구제와 처우개선 대책을 내놓을 때까지 무기한 농성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유기홍 민주당 의원이 올해 6월 공개한 ‘전국학교회계직원 기본현황’ 자료에 따르면 서울지역에서 올해 2월 계약만료로 해고된 학교비정규직은 761명이다.

서울연대회의는 전문상담사 450명 등 일부 직종이 조사에서 누락된 것을 감안하면 올해만 최소 1천300명이 해고된 것으로 보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해고사태가 반복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서울연대회의가 서울시교육청의 직종별 수요조사와 예산안을 분석한 결과 내년에 서울지역에서 200여명의 영어회화전문강사가 해고될 것으로 우려된다. 정부의 인건비 지원 축소로 지역 스포츠강사 152명도 마찬가지 처지에 놓였다. 교원 행정업무 경감을 위해 각 학교에 배치된 1천300여명의 교육행정지원사들도 해고 위협에 시달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연대회의는 "곽노현 전 교육감 시절에 채용된 교육행정지원사들의 계약기간(2년)이 내년 초에 만료된다"며 "각급 학교장들이 무기계약직 전환의무를 회피하기 위해 이들을 대규모로 해고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다른 시·도 교육청과 비교해 낮은 처우도 농성의 이유다. 대표적인 사례가 교육감이 재량껏 지급하는 명절수당이다. 다른 지역 시·도 교육청의 명절수당이 40~50만원인 데 반해 서울지역은 20만원으로 전국 꼴찌 수준이다. 다른 지역에서는 학교 회계직원을 교육행정지원사로 전환배치하며 연봉기준일수를 상향조정하고 수당을 신설했지만 서울시교육청은 그대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