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태우 기자
전국교직원노조(위원장 김정훈)가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교사 결의대회를 열고 대정부 투쟁을 선언했다.

민주노총 노동자대회 본대회에서 앞서 열린 이날 결의대회에서 전교조 조합원 1천여명은 고용노동부의 법외노조 통보를 비판하고, 친일 독재를 미화한 역사교과서 폐기를 요구했다.

김정훈 위원장은 노동자대회 구호인 ‘선을 넘자’를 인용해 “전교조는 헌법이 보장한 노조로서 교육자의 양심을 걸고 교육민주화를 위해 박근혜 정권이 만들어 놓은 선을 넘겠다”며 “특권 경쟁교육이 강화되고 민주주의가 위협받는 현실에서 전교조는 우리 아이들에게 노동이 있는 인권과 인권이 있는 민주주의를 지키야 한다고 가르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특히 77명의 전교조 전임자와 관련해 “전임자들은 6만 조합원이 임명한 것이지 교육부와 정부가 임명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법원이 (법외노조 통보 처분 집행정지 신청을) 인용하지 않더라도 복귀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전교조 해직교사·예비교사·청소년들이 참석했다. 정수훈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활동가는 “3일 전에 수능시험을 봤고, 그동안 입시교육으로 너무 고생했다”며 “전교조가 법외노조가 돼도 학교에서 힘들어하는 학생들이 의지할 수 있는 언덕으로 남았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99년 합법화된 이후 14년 만에 법외노조 통보를 받은 전교조 조합원들은 노동자대회를 맞아 더욱 단합된 모습이다. 이현 노조 정책실장은 “법외노조 통보 이후 조합원 내부에서 노동기본권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박근혜 정부가 노동계 탄압을 본격화한 만큼 전교조에 대한 법외노조 통보 철회는 박근혜 정부에서 노동기본권을 지키는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교조는 1시간 가량 결의대회를 진행한 뒤 노동자대회에 참석하기 위해 보신각에서 서울광장까지 행진했다. 이날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강원·원주·대구 등 전국에서 조합원들이 올라왔다.

한편 전교조는 서울행정법원의 집행정지 신청 인용 여부가 나오는 18일께 77명 전임자 복귀 여부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