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국가정보원을 비롯한 국가기관의 대선개입 사건과 관련해 "개인적으로 의혹 살 일을 하지 않았음에도 선거에 국가기관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그 의혹들에 대해서는 반드시 국민들께 정확히 밝히고 책임을 물을 것이 있다면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31일 오전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국정원 대선개입 사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과거의 정치적 이슈에 묶여 시급한 국정현안들이 해결되지 않고 있어 참으로 안타깝다"며 "엊그제 국무총리께서 강조했듯이 현재 재판과 수사 중인 여러 의혹들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확실히 밝혀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어 "지금 국민은 정치권이 정쟁을 멈추고 사법부의 판단을 기다려서 그 결과에 따라 책임을 묻고 책임을 지는 그런 성숙한 법치국가의 모습을 바라고 있을 것"이라며 "더 이상 국론분열과 극한대립은 자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가기관 대선개입 사태는 수사기관에 맡기자는 뜻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저는 정치를 시작한 이후 민주주의 원칙을 지키고 정당 민주화를 위해 노력해 왔고 지금도 그 소신에는 변함이 없다"는 말도 덧붙였다.

야당은 박 대통령이 끝내 사과를 거부했다고 평가했다. 배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국정원의 불법 대선개입과 군 사이버사령부·국가보훈처·고용노동부의 선거개입, 그리고 검찰총장·수사팀장의 수사를 방해한 것이 누구인가"라며 "여당을 무릎 위 고양이로 만들고 야당의 요구를 모르쇠로 일관하는 게 민주주의이고 정당 민주화냐"고 반문했다.

김재연 통합진보당 대변인은 "사건 은폐를 주도했던 책임자 문제와 국정원 개혁 방향, 사태에 대한 책임 문제에 대한 언급이 없는 자가당착 입장 발표"라고 일축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변인은 "대선 공작의 수혜자로서 국민 앞에 사과를 하는 것이 도리"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