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들을 사찰하며 노조 설립을 조직적으로 방해해 물의를 일으켰던 신세계 이마트와 노조 설립을 저지하기 위해 직원사찰을 준비한 정황이 담긴 문건이 공개돼 파문이 확산되고 있는 삼성그룹이 고용노동부로부터 노사상생협력유공 장관표창을 받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16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장하나 민주당 의원은 "노동부가 노조파괴 기업 삼성그룹과 이마트에 노사상생협력유공 장관표창을 수여했다"며 "노사문화우수기업에도 삼성그룹 계열사 11곳과 이마트 10개 점포가 포함됐다"고 밝혔다.

장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이마트 파주점 점장이 사용자 대표로 노사상생협력유공 포상자로 선정돼 장관표창을 받았다. 2009년에는 삼성그룹 계열사인 삼성테스코(현 홈플러스) 기획인사부문장이 사용자 대표로 장관표창을 수상했다.

노사문화우수기업에도 삼성그룹과 이마트가 대거 선정됐다. 2009년부터 올해까지 삼성전자로지텍·삼성중공업거제조선소 등 삼성그룹 계열사 11곳과 이마트 중동점·부천점 등 이마트 10개 점포가 선정됐다.

장 의원은 "이마트는 직원사찰을 하는 등 온갖 부당노동행위를 저지른 노조파괴 기업이고, 삼성그룹은 최근 공개된 문건을 통해 무노조 경영의 실체가 드러난 기업"이라며 "두 기업에 대한 장관표창 박탈과 노사문화우수기업 선정을 취소한 뒤 그동안 받았던 금리우대·세무조사 유예 혜택을 환수하고 3년간 면제받았던 근로감독을 당장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삼성그룹의 무노조 전략이 담긴 문서를 공개한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과도한 경제권력을 견제하고 국가권력과 경제권력·시민권력이 균형을 이루도록 정치권이 나서야 한다"며 "국회는 삼성청문회 개최를 통해 경제민주화 의지를 천명하고 정경유착 시대를 마감하겠다는 선언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금속노조·민변·다산인권센터 등 노동·시민·사회단체는 이날 오전 서울 강남 삼성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삼성의 무노조경영 실체가 그룹 차원에서 기획한 노조파괴 전략이었음이 드러난 만큼 이건희 회장과 관련자들을 처벌해야 한다"며 "국회는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감사와 청문회를 개최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