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행 인터넷뱅킹 거래 도중에 보안카드 번호를 입력했는데도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않고 오류가 발생한다면 전자금융사기를 의심해 봐야겠습니다.

- 금융감독원은 19일 "정상적인 홈페이지에서 자금이체를 하다 보안카드 앞뒤 두 자리를 입력한 후 거래가 중단돼 본인 모르게 예금이 인출되는 피해사례가 접수됐다"며 소비자 경보를 발령했습니다.

- 소비자를 가짜 은행 홈페이지(피싱사이트)로 유도해 35개의 보안카드 번호 전체를 입력하도록 했던 종전 금융사기에서 한발 더 나아간 거죠.

- 정상거래 행위를 하다 오류가 나서 컴퓨터를 껐는데도 돈을 인출해 가는 수법이니까 보안카드 전체를 입력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 금감원이 추정한 범죄 방법은 이렇습니다. 사기범이 소비자의 PC를 악성코드에 감염시키면 이 PC를 통해 정상적인 인터넷뱅킹 절차를 이행해도 ‘이체’가 실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오류 발생이 반복됩니다.

- 그러면 소비자는 거래를 중단합니다. 사기범은 일정한 시간이 경과된 뒤 같은 보안카드 번호를 입력해서 범행계좌로 예금을 이체하는 겁니다.

- 자금이체 도중에 오류로 거래가 정지되면 다시 거래를 재개할 때 정지 당시 보안카드 번호를 다시 입력하게 하는 허점을 파고 든 겁니다.

- 금감원은 “인터넷뱅킹 도중에 거래가 중단되거나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면 즉시 금융회사에 연락해서 본인계좌의 지급을 정지하고, 공인인증서와 보안카드를 다시 발급받아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민간인 불법사찰 방지하라는 인권위 권고 무시한 청와대

- 청와대가 대통령을 상대로 한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에 대해 단 두 문장짜리 답변을 보내왔다고 합니다.

- 19일 인권위에 따르면 인권위는 이명박 정부 시절의 민간인 불법사찰과 관련해 구체적인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청와대에 재차 권고했습니다.

- 앞서 인권위는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문제가 불거지자 직권조사를 벌여 총리실과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사찰에 개입했다는 결론을 내리고 대통령에게 재발방지책을 마련할 것을 권고했는데요.

- 인권위 권고를 받은 청와대는 지난 5월 불법사찰 근절방안을 보내왔습니다. 의무 회신기한인 90일 만에 이뤄진 것입니다.

- 그런데 청와대가 밝힌 근절방안은 두 문장에 불과했다는데요. 내용은 "재발방지를 위해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는 정도에 그쳤다고 하네요.

- 이에 인권위는 한 달여 전에 청와대에 회신안을 재요청했습니다. 그러나 이날까지 청와대의 회신은 없다고 하네요.

- 인권위법에는 권고를 받은 기관이 90일 이내에 회신안을 인권위에 제출하도록 규정돼 있는데요. 재회신의 경우 의무 회신기한 규정이 없다고 하네요.

-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사태에 대해 입을 다물고 있는 청와대가 민간인 불법사찰 문제에서도 입을 닫으려는 것 같은데요. 모쪼록 민간인 불법사찰을 재개하지는 않았으면 좋겠네요.

여름휴가 후유증에 시달리는 직장인들

- 여름휴가를 보내고 업무에 복귀한 직장인 10명 중 8명은 '휴가 후유증'에 시달린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 19일 취업포털 커리어가 최근 휴가를 다녀온 직장인 816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81.3%가 "휴가 후유증을 겪고 있다"고 답했는데요.

- 후유증의 양상은 "되돌아온 일상에 대한 우울감"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24.6%로 가장 많았다고 합니다. 이어 "업무에 대한 집중력 감소"(16.8%)·"휴가비용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14%)·"휴가기간 밀린 업무에 대한 부담"(13.8%)·"앞으로 휴가가 없다는 상실감"(13%)이란 답이 뒤를 이었습니다.

- 후유증 극복에 걸리는 시간은 2일(26.7%)·3일(19.9%)·1일(17.3%)·일주일 이상(16.1%) 순으로 나타났는데요.

- 후유증 극복 방법으로는 음식 보양(26.2%)과 충분한 수면(20.5%), 운동(18.1%), 음악·영화 등 여가(12%)를 꼽았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