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가 2학기 개강을 앞두고 여러 강사들의 위탁계약을 해지하자 노조가 "부당해고"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비정규교수노조 전남대분회(분회장 박중렬)는 7일 오전 광주시 용봉동 전남대 대학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화의 성지에 있는 전남대가 권력의 칼날로 비정규 교수들의 목줄을 끊는 행위에 앞장서고 있다"고 비난했다.

분회에 따르면 그동안 전남대는 단과대학 등이 추천한 강사 위촉서류를 반려하고 강사수 감축을 요구하는 등 학과의 독립성을 인정하지 않아 논란을 불렀다. 최근에는 2학기 강사를 위촉하면서 학과의 요구와는 상관없이 70~80명에 대한 위촉계약을 해지했다. 이로 인해 기존 800여명의 강사가 720~730명으로 줄어든 상황이다.

분회는 이들 강사들이 전임교수와의 신뢰 속에서 장기간 위촉계약을 반복해 왔다는 점에서 대학측의 계약거부를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분회는 “해당 비정규교수들은 수년 혹은 수십년 동안 동일하거나 유사한 교과목을 담당하며 전임교수들과 쌓은 학문적 신뢰를 바탕으로 근로계약 관계를 맺어 왔다”며 “그럼에도 전남대가 합리적인 이유도 없이 학과를 압박해 강사수를 줄인 것은 부당해고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분회는 “대법원에서도 합리적 이유가 없는 갱신 거절은 부당해고에 해당한다는 ‘근로계약 갱신 기대권’을 인정하고 있다”며 “전남대가 학과의 강사 위촉 서류를 반려해 비정규교수들이 하루아침에 길거리로 내몰린 것은 누가 보더라도 납득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분회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병문 전남대 총장에게 재위탁 거부 결정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분회는 "대학총장이라고 해서 정당한 항변을 도외시한 채 대량해고의 칼날을 휘두를 권한은 없다"며 "지병문 총장은 학과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침해한 2학기 강사 위촉을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