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의 한 용역업체가 사측 교섭위원으로 참여하는 관리자들을 내세운 복수노조를 만들어 논란이 일고 있다. 별다른 확인 없이 이들에게 설립신고증을 발급한 인천 중구청은 고용노동부의 자문을 받은 뒤에야 현장실사를 나가겠다고 밝혀 '뒷북 행정'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최근 인천공항 탑승교 운영용역업체인 (주)원봉기업 인천국제공항 탑승교사업소에 기존 산별노조(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 탑승교지회)와 다른 새로운 노조가 생겼다. 복수노조인 한국탑승교노조는 지난달 22일 인천 중구청에 노조 설립신고를 했고, 며칠 뒤 중구청으로부터 설립신고증을 받았다.

그런데 새 노조의 위원장과 사무국장에 이름을 올린 이가 최근까지 사측 교섭위원으로 참여한 관리자들로 확인됐다. 인천공항지역지부(지부장 조성덕)에 따르면 노조위원장과 사무국장에 이름을 올린 오아무개씨와 이아무개씨는 원봉기업의 행정팀장과 부팀장으로, 인사·노무관리·경영·노사관계를 담당하고 있다.

지난달 탑승교지회 앞으로 원봉기업이 보낸 쟁의행위 중단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면 담당자 칸에 이들의 이름이 적혀 있다. 심지어 사측이 작성한 이달 '탑승동 탑승교(PBB) 운영 근무 편성표'에도 관리자로 이름이 올려져 있다. 현행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상 사용자의 이익을 대표해 행동하는 자는 노조 가입이 금지돼 있다.

신철 지부 정책국장은 "현재 탑승교지회가 교섭창구 단일화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데 절차 완료 전에 사측이 만든 복수노조가 세를 확장한다면 탑승교지회의 교섭권이 침해될 우려가 있다"며 중구청에 설립신고 취소를 촉구했다. 신 국장은 이어 "설립신고증에 버젓이 적혀 있는 행정팀장·부팀장 직책에 대해 중구청이 문제제기만 했어도 해프닝으로 끝났을 일"이라며 "그럼에도 중구청은 '아직 정확한 결론이 내려지지 않았으며 현장실사를 할 계획'이라고 하면서 시간을 끌고 있다"고 비판했다.

중구청 일자리창출과 관계자는 <매일노동뉴스>와의 통화에서 "노동부와 공인노무사들의 자문을 구했고 현장실사도 나갈 계획"이라며 "취소사유가 된다면 곧바로 설립신고증을 취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