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이 한국사 수능필수화를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전교조(위원장 김정훈)가 반대하는 의견서를 1일 오전 당정에 전달했다.

전교조는 이날 의견서를 통해 "한국사 수능필수화는 역사교육을 더 악화할 것"이라며 "입시 위주를 벗어나 꿈과 끼를 살리자는 새 정부의 교육방침과도 모순된다"고 밝혔다.

최근 정부·여당은 학생들의 역사인식 강화를 위해 △한국사를 수능필수 과목으로 지정하는 방안 △표준화된 고교 한국사 시험을 도입하는 방안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교조는 "역사교육 강화 방향이 교과 간 이전투구나 정치적 논리에 휘말려 역사교육이 왜곡돼선 안 된다"며 "당정은 국가의 역사교육 통제 강화 의구심부터 불식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명박 정권 시절 현대사 교재를 둘러싼 역사왜곡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점을 감안하면 박근혜 정권의 국사교육 강화가 내용에 대한 국가통제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적지 않다는 지적이다.

김정훈 위원장은 "현재 실시되는 교육내용과 수업방식의 변화를 담보하지 않는다면 학생들의 올바른 역사인식 강화로 귀결될 수 없다"며 "교과 간 형평성을 조율하고 입시 위주 교육을 탈피해 인문학·이공계 등 모두를 함께 살릴 수 있는 해법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한국교총은 "한국사 수능 반영은 학생들이 우리 역사에 대한 소양을 갖출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라며 찬성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