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청계광장과 광화문 일대에서 국가정보원의 대선개입을 규탄하는 촛불집회가 4일로 13일째를 맞은 가운데 각계각층의 시국선언이 이어지고 있다.

공공운수노조·연맹 중앙집행위원들은 이날 시국선언을 발표하고 "정부는 국정원의 선거개입에 대해 모든 진상을 공개하고, 책임자는 직위고하를 막론하고 전원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노조·연맹은 "공공부문·운수산업 노동자들은 '국정원 정부'의 선택이 노동기본권 탄압과 민영화를 통한 민생파탄이라는 점에 주목한다"며 "민주주의 파괴, 민생파탄을 중단시키기 위해 투쟁하는 것은 시민의 정당한 주권과 저항권 행사임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한국노총 산하조직에서는 처음으로 부천지역지부가 시국선언에 나섰다. 지부는 지난 3일 오후 성명을 내고 "국정원의 선거개입은 정치관여와 직권남용을 금지한 국정원법 제9조와 제11조를 위반한 명백한 범법행위"라며 "108만표의 근소한 차이로 박근혜 대통령이 당선된 사실을 감안한다면 국정원의 여론조작은 매우 심각한 문제"라고 비판했다. 지부는 정부와 여당을 상대로 "국정원 불법 대선개입의 전모를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변호사 646명은 국정원의 선거개입 의혹에 대한 국회의 충실한 국정조사와 박근혜 대통령에게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하는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예비법조인도 동참했다. 로스쿨 재학생을 대표하는 법학전문대학원학생협의회는 "전국적으로 규탄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데도 국정원은 오히려 국민을 감시하고 통제하려 한다"며 "법학전문대학원 인권법학회 연합 규탄성명 이후 (국정원이) 각 대학 총장실에 전화를 걸어 성명을 발표한 학생들의 동향을 파악했다"고 폭로했다.

성공회대 교수 48명은 최근 시국선언문을 통해 "박근혜 정부는 스스로의 정통성이 도전받을 수 있는 심각한 사안이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며 "국정원의 댓글달기 같은 대선개입이 국정원의 1차 정치개입 사례라면, 남북정상회담의 전문을 국정원이 임의로 공개한 것은 명백한 2차 정치개입"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