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무원노조(위원장 김중남)가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의사일정에 맞춰 집중투쟁에 돌입했다. 해직공무원복직특별법을 6월 임시국회에서 통과시키기 위해서다.

노조는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해직공무원특별법에 동의서명한 국회의원이 160명이나 되는데도 의원들이 정부 눈치를 보고 있다”며 “정부 핑계를 대지 말고 국회가 나서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안행위는 같은날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법안 상정을 논의했지만 해직공무원복직특별법은 포함되지 않았다. 노조는 6월 임시국회 안행위 법안심사소위원회가 종료되는 21일까지 국회 주변에서 투쟁을 지속할 예정이다.

지난해 7월 홍영표 민주당 의원이 발의한 해직공무원복직특별법은 노조활동 과정에서 해직이나 징계처분을 받은 공무원을 복직시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아직 복직하지 못한 해직공무원은 135명이다. 특별법은 올해 2월과 4월 임시국회 안행위 법안심사소위에 상정된 후 현재까지 계류 중이다.

노조에 따르면 이날까지 전체 국회의원의 절반이 넘는 160명이 해직공무원복직특별법에 동의서명을 했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의원 25명을 포함해 민주당 120명·통합진보당 6명·진보정의당 5명·무소속 4명 등이다.

노조 관계자는 “정부 눈치를 보느라 해직공무원 문제 해결에 소극적으로 임하고 있는 새누리당을 압박하는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노조는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후문에서 해직자 원직복직과 노조 설립신고증 교부를 요구하며 이날로 48일째 노숙농성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