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신당이 새누리당 일부 의원들에게 쌍용자동차 사태 국정조사 실시에 대한 입장을 공개적으로 질의했다.

진보신당은 23일 "쌍용차 정리해고 사태에 대한 국정조사를 약속한 새누리당 의원들에게 질의공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공문 발송 대상은 지난해 대선 당시 국정조사를 약속한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와 김무성 의원 등 8명이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김성태·이종훈·최봉홍·김상민 의원과 국회 쌍용차여야협의체 성원이면서 쌍용차 공장이 있는 평택이 지역구인 원유철·이재영 의원에게도 공개질의서를 보냈다.

대선 당시 새누리당 총괄선대본부장이었던 김무성 의원은 종교계 33인 원탁회의와의 간담회에서 "쌍용차 문제를 다루는 국정조사는 대선 직후 열리는 첫 번째 국회에서 다루기로 이미 방침을 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국정조사는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반발과 민주당이 새누리당과 여야협의체를 구성하는 것으로 한발 물러서면서 흐지부지된 상태다.

진보신당은 공문에서 쌍용차 국정조사 추진의사와 추진시기, 국정조사를 반대한다면 그 이유를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답변 회신시점은 이달 31일로 정했다. 박은지 대변인은 "쌍용차 정리해고 사태 당시 무급휴직자들은 현장으로 돌아갔지만 희망퇴직자 1천900여명과 정리해고자 159명 등 2천여명의 노동자들은 공장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며 "답변을 기다린 후 그 결과를 토대로 당 차원의 대응방향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