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택시회사가 정년을 줄이는 방식으로 정규직을 촉탁계약직으로 만들고, 이들의 노조선거 참여를 방해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12일 전택노련 서울지역본부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실시한 범한택시노조 위원장 선거가 투표 참가자가 한 명도 없어 무산되는 사태가 빚어졌다. 본부는 "회사가 노골적으로 조합원의 투표 참여를 방해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본부에 따르면 노조사무실과 직원휴게실은 철제 캐비닛으로 칸막이가 있을 뿐 한 공간에 있다. 그런데 투표 당일 직원휴게실에 설치된 CCTV가 노조사무실에 위치한 기표소 쪽을 촬영하면서 갈등이 불거졌다. 노조 선거관리위원회가 CCTV를 상자로 가리자 사측의 신고로 경찰이 출동하는 해프닝까지 벌어졌다. 노조 관계자는 "투표 당일 노조의 반발에도 회사 관리자가 직원휴게실을 떠나지 않으면서 조합원들이 투표하기 어렵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결국 선거는 조합원 72명 전원이 불참하면서 무산됐다. 선거 다음날인 지난달 26일 사측은 리모델링을 이유로 노조사무실까지 폐쇄해 버렸다.

회사측의 방해에 조합원들이 선거 참여를 꺼린 것은 대부분 고용이 불안한 촉탁계약직이기 때문이다. 노사는 2011년 12월 정년을 60세에서 55세로 단축하는 단체협약을 체결했다. 그 결과 130여명의 택시기사 중 100여명이 촉탁직으로 전환됐다. 지난해 촉탁직으로 전환된 송명근(56·가명)씨는 "촉탁직은 1년 계약 비정규직이어서 계속 일하려면 회사의 부당한 대우에도 참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임봉균 본부 조직부장은 "최근 서울지역에 범한택시처럼 정규직을 촉탁직으로 바꾸는 택시업체가 4~5곳 이상 등장했다"며 "고용불안 심리를 악용해 택시노동자에 대한 인권침해와 노조파괴 행위가 심각하제 자행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