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 노총 공공부문노조공동대책위가 9일 공공기관 합리화정책과 관련한 요구안을 기획재정부에 전달하고 현오석 기재부장관 면담을 요구했다. 정부는 이달 말 공공기관 합리화정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명박 정부에서 축소된 공공기관 정원을 다시 회복하고 무분별한 공공부문 민영화정책과 기능조정을 지양해야 한다는 것이 요구안의 핵심이다.

공대위 소속 5개 산별연맹·노조(금융노조·공공노련·공공연맹·공공운수노조·보건의료노조) 실무자들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를 찾아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요구안을 전달했다. △공공부문 비정규직 실질적 정규직화 추진 △공기업 부채 문제 해소 △지난 정부에서 노사갈등으로 해고된 노동자 원직복직 △노정 정책협의회 틀 구축 등이 골자다.

공대위 관계자는 "구조조정을 핵심으로 한 이명박 정부의 공공기관 선진화정책에 대한 노동계의 우려와 함께 공공기관 합리화정책 수립과정에서 노동계와 시민사회의 의견을 적극 검토해달라는 의견을 전달했다"며 "노정이 책임 있는 자세로 함께 고민할 수 있도록 장관이 직접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공대위의 기재부 방문은 지난달 19일 공공기관 합리화정책과 관련 5개 산별연맹·노조가 공동대응하기로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