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금융노조가 올해 임금인상률을 8.1%로 하는 임금교섭안을 18일 중앙위원회에서 확정했다. 무기계약직을 포함한 비정규직 임금인상률은 정규직 임금인상률의 두 배 이상으로 못 박았다.

인상률 8.1%는 한국노총이 정한 올해 임금교섭 지침과 같은 수준이다. 노조는 “임금이 정부 가이드라인에 묶여 항상 소폭 인상에 그침에 따라 실질임금 회복이 필요하다”며 “그동안 경제성장률과 소비자물가 인상률, 각 지부 사업장의 경영상황을 반영했지만 올해는 한국노총의 요구율을 따랐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정부가 올해 공기업 임금인상 가이드라인을 2.8%로 정하고 있어 교섭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무기계약직을 포함한 비정규직 임금인상률을 정규직의 두 배로 정한 것도 쟁점이다. 금융 노사는 논란 끝에 2011년 "비정규직의 임금·복지 등 격차 완화를 위해 적극 노력한다"에 합의했고, 지난해에는 "정규직 임금인상률 이상으로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지난해 단체협약에서는 기간제 사용기간을 법에서 정한 2년보다 짧은 1년으로 정하는 등 한발 앞서 비정규직 문제 해법을 제시해 왔다.

이와 함께 노조 중앙위원회가 이날 채택한 정년연장 요구안도 주목된다. 요구안에는 정년을 현행 58세에서 60세로 연장하고, 국책공기업노사자율 교섭과 금융인공제회 설립을 담고 있다. 정년연장안에는 임금피크제를 60세부터 시작해 국민연금 수급연령과 연동하는 고용연장형을 모델로 삼았다. 금융사용자협의회는 거부의사를 밝히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는 19일 요구안을 금융사용자협의회에 내기로 했다.

한편 노조는 중앙위에서 최근 불거진 수석부위원장과 사무처장 사퇴 건과 관련해 노조 운영방안 TF를 구성하기로 했다. 의제는 적정인력 운용방안과 파견간부 임금 재원대책 마련, 향후 운영방안이다. TF에는 본조 간부와 전국시중은행노조협의회 같은 5개 협의체가 참여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