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부문비정규연대회의가 4일 오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출범식을 개최했다.연대회의

10만여명이 이르는 공공부문 비정규 노동자들이 정규직 전환과 호봉제 도입 등 처우개선 투쟁을 위해 연대체를 구성했다.

중앙행정기관·교육기관·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 소속 비정규 노동자들은 4일 오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공공부문 비정규 연대회의' 출범식을 열고 공동투쟁에 나서기로 했다. 연대회의에는 양대 노총 소속은 물론 상급단체가 없는 노조들도 고루 참여하고 있다.

연대회의는 이날 출범식에서 "정부의 비정규직 대책이 대량해고와 간접고용으로 나타나면서 비정규직 문제가 민간으로까지 확대 재생산되고 있다"며 "공공부문 비정규 노동자들은 전체가 하나 된 공동대응을 통해 비정규직 철폐와 차별해소·고용안정 쟁취를 위한 적극적인 대응을 해 나갈 것"이라고 선언했다.

연대회의에 참여하고 있는 이경민 경찰청주무관노조 위원장은 "정규직과 동일한 업무를 하고 있는 만큼 동일임금·동일경력·동일대우를 인정받는 등 차별 없는 처우개선 해법을 찾기 위해 연대회의와 함께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심상정 진보정의당 의원은 축사에서 "정부는 공공부문부터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만들고 차별 없는 일자리로 만드는 모범을 보여야 한다"며 "연대회의 투쟁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연대회의는 공공운수노조지자체협의회·국토교통부민주통합노조·학교비정규직노조·국민체육진흥공단KSPO노조 등 11개 노조가 대표단을 구성해 운영한다. 한국비정규노동센터·한국노동사회연구소·민변 노동위원회 등이 정책지원단을 꾸려 지원하기로 했다.

연대회의는 “앞으로 국회에 공공부문비정규특별위원회가 구성되도록 하는 한편 공공부문 비정규직 실태를 자체적으로 조사하는 등의 사업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출범식에는 조합원 300여명을 비롯해 이미경·한명숙 민주통합당 의원·심상정·정진후 진보정의당 의원·이상규 통합진보당 의원 등 야당 의원 19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