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정의당이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에게 ‘경제민주화 실천을 위한 사회연대협의회’를 제안했다. 여야와 노·사·정·시민사회가 함께 사회연대 협약을 도출하자는 것이다.

노회찬·조준호 진보정의당 공동대표는 6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박근혜 당선자가 약속한 복지와 경제민주화가 제대로 실현될 수 있도록 사회연대 협약과 제도화를 통해 실질적인 성과를 만들어 내자”고 밝혔다. 노회찬 공동대표는 “현재의 조세제도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박근혜 당선자의 복지공약을 이행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지만 약속을 일방적으로 변경해서는 곤란하다”며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야당과 합의하고 국민들의 동의하에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통령과 여당·야당, 그리고 시민·사회단체들이 참여하는 기구에서 논의되고 합의되기를 희망한다”며 “복지의 증진이 시급한 상황인 만큼 필요하다면 세금을 더 걷는 방안까지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노 공동대표는 이어 “박근혜 당선자의 복지공약은 훌륭하지만 일자리 문제와 노동에 관련해서는 상대적으로 부실하다”며 “노동 문제를 공안적 억압으로 일관해 온 정책노선을 180도 전환해서 노동이 중시되고 일자리가 보장되는 속에서 복지를 구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와 관련해 “일자리·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박근혜 정부와 전략동맹을 맺을 자세가 돼 있다”고 밝혔다.

한편 노회찬·조준호 공동대표는 "올해 안에 제2 창당을 통해 대중정당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노회찬 공동대표는 “가급적이면 상반기에 제2 창당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고, 조준호 공동대표는 “50년을 갈 수 있는 진보정당 체계와 조직노선을 포괄적으로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