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명 중 9명은 새 정부 출범 전 노동현안을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노총이 여론조사기관인 한길리서치에 의뢰해 1~3일 전국 19세 이상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전화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를 벌여 6일 발표한 결과다. 여론조사 결과 박근혜 새 정부 출범에 앞서 사회통합 차원에서 노사문제 해결의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35.5%가 "반드시 해결돼야 한다", 55.3%가 "가급적 해결돼야 한다"고 답했다. 해결될 필요가 없다는 답은 7.3%에 그쳤다.

쌍용차 해고노동자 일괄 복직에 대해서는 61.5%가 "노사화합과 사회통합 차원에서 필요하다"고 답했고, "쌍용차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는 응답도 77.6%나 됐다.

한진중공업이 노조에 청구한 158억원 손해배상 소송에 대해서도 67.8%가 "노사가 합의했고 부당한 해고과정에서 발생한 것이므로 취하해야 한다"고 답했다.

노동자를 상대로 한 고소·고발 철회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67.5%가 "노사화합과 사회통합 차원에서 필요하다"고 답했고, 83.8%는 노동자·노조에 불법행위를 저지른 사용자의 처벌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현대차가 사내하청 비정규직 사용을 불법으로 규정한 대법원 판결을 이행해야 한다는 응답은 87.1%로 조사됐고, 현대차가 비정규직 파견 노동자를 즉각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답변도 71.5%에 이르렀다. 응답자의 74.1%는 "유성기업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통해 부당노동행위를 근절하고 노조활동을 원상회복시켜야 한다"고 응답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13층 대회의실에서 여론조사 결과 발표를 하면서 "국민 대다수가 민주노총과 노동자들의 호소에 공감했다"고 평가했다. 민주노총은 "박근혜 당선자가 이런 국민의 목소리를 외면한다면 집권 내내 비판받을 것"이라며 "노동현안을 즉각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