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이 교육과학기술부 앞에서 연좌농성에 돌입한다. 학교비정규직노조연대회의는 "23일부터 교육과학기술부 앞에서 대량해고 사태 해결과 무기계약 전환을 요구하며 연좌농성에 돌입한다"고 22일 밝혔다.

연대회의에 따르면 전국 학교현장에서 무기계약 전환 회피를 위한 계약해지로 인해 비정규직 대량해고 사태가 발생하고 있다. 연대회의 집계에 따르면 경기도에서 200여명, 충남에서 160여명이 해고통보를 받았다. 통상 학교비정규직의 계약기간은 3월부터 다음해 2월까지다. 1월 말께 재계약과 계약해지 여부가 통보된다. 올해의 경우 다음달 초인 설 명절을 전후해 대량해고 사태가 예상된다.

연대회의는 최근 계약해지 사태의 배경에 교과부가 있다고 보고 있다. 2년 이상 근무할 경우 무기계약 전환 대상이 된다는 점에서 이를 회피하기 위해 계약연장을 피하고 있다는 것이다.

연대회의는 이날 성명을 내고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는 공공부문 비정규직에 대해 무기계약으로 고용안정을 이루겠다고 했지만 학교현장에서는 2년이 되기 전에 계약해지가 남발되고 있다"며 "상시 지속적인 업무에 종사하는 학교비정규직 모두를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교과부 앞 연좌농성을 비롯해 해고사태가 발생하는 각 지역교육청을 상대로 항의농성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학교비정규직노조는 충남교육청 앞에서 지난 21일부터 노숙 단식농성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