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수미 의원실

여야가 쌍용자동차 정리해고 관련 국정조사를 놓고 협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와중에 민주통합당 노동대책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지난 18일 오후 대한문 농성장을 찾아 국정조사 실시방침을 재확인했다.

새누리당과 1월 임시국회 개원협상을 벌이고 있는 우원식 원내수석부대표를 비롯해 은수미·장하나·진선미 의원이 동참했다. 쌍용차 농성자들에게 최근 개원협상 과정의 쟁점을 설명하고, 대응방안을 함께 마련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된 자리였다.

우원식 원내수석부대표는 “민주통합당이 민생법안 처리와 정부조직개편 논의를 위한 임시국회 개최에 적극 협조하고 있는데도 새누리당측은 쌍용차 국정조사를 반대하며 매우 비협조적인 자세로 원내협상에 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쌍용차가 무급휴직자들의 복직을 결정했지만 그것으로 쌍용차 사태가 마무리된 것은 아니다”며 “정리해고로 인한 사회적 갈등과 상처, 노노 간의 갈등 등 매우 복잡다양하게 맞물려 있는 사안인 만큼 국정조사를 통해 상처를 치유하고 제도적 개선까지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관계자들은 민주통합당 지도부가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 달라고 주문했다. 김정우 지부장은 "무급휴직자 복직 결정이 이행되는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마힌드라가 신규투자 계획을 갖고 있지만 상하이차가 매년 투자계획을 밝히고도 실제 투자하지 않았던 것과 같은 사태가 재현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