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장검사의 뇌물수수·여성피의자 성폭행·재벌회장 봐주기 구형 등 잇단 추문에다 조직 내분사태까지 일며 공분을 사고 있는 검찰에 자성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야당뿐만 아니라 시민사회도 검찰 수뇌부의 사퇴를 요구했다.

민주노총을 비롯한 노동단체와 민변·참여연대 등 81개 노동·시민·사회단체는 29일 한상대 검찰총장과 최재경 대검 중수부장·권재진 법무부장관의 사퇴를 요구하는 긴급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검찰의 내분은 최재경 중수부장이 다단계 사기범 조희팔로부터 수억원의 뇌물을 수수한 김광준 서울고검 부장검사에게 언론대응 관련 조언을 했다며 한상대 총장이 지난 28일 감찰을 지시하고 이에 최 중수부장이 반발하면서 폭발했다.

노동·시민·사회단체는 “검찰 수뇌부가 책임회피는 물론 이 기회를 틈타 권력투쟁에만 골몰하고 있다”며 “석고대죄를 해도 모자란 마당에 이전투구를 벌이는 검찰에게서 더 이상 개혁의 희망을 찾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우리는 비리와 이전투구로 얼룩진 검찰의 근본적인 개혁을 촉구한다”며 권재진 법무장관과 한상대 검찰총장·최재경 대검 중수부장의 동반사퇴를 요구했다. 특히 최재경 중수부장에 대해서는 “정치검찰의 핵심”이라고 지목했다. 대검 중수부 폐지나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를 “검찰을 없애자는 것”이라며 검찰개혁 방안에 반대를 표명했던 인사라는 것이다.

야당도 이들 3명의 사퇴를 요구하며 검찰개혁 의제를 정치쟁점화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야당 의원들과 문재인 후보 선대위원들은 이날 성명을 내고 "이명박 대통령은 이번 사태에 대해 사과하고 법무부장관·검찰총장·중수부장을 경질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국민이 요구하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와 중수부 폐지, 검찰의 수사기능 축소, 기소독점주의 제한과 검찰청 예산 독립 등을 담은 검찰개혁안을 즉각 수용하라”며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는 박근혜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는 검찰개혁에 대한 의지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검찰은 이날 “한상대 검찰총장이 30일 오후 검찰 개혁안과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한 후 사표를 제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