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와 언론노조 MBC본부가 김재철 MBC 사장 퇴진에 합의를 했던 사실이 알려지면서 정치권이 들끓고 있다. MBC본부는 지난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파업 중이던 6월20일 박 후보가 이상돈 새누리당 정치쇄신특위 위원을 통해 "파업을 풀고 업무에 복귀하면 (김 사장 퇴진 등) 모든 문제는 순리대로 풀리게 하겠다"는 메시지를 전해 왔다고 밝혔다.

이후 MBC본부는 박 후보가 파업 문제를 직접 언급할 것과 여야 원내대표 수준의 보장을 해 줄 것을 파업철회 조건으로 박 후보측에 전달했다. 박 후보는 6월22일 "파업이 징계사태까지 간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고 공개발언을 했다.

MBC본부는 기자회견에서 "박 후보는 공개발언을 한 후 이상돈 위원에게 '노조가 명분을 걸고 들어오면(업무에 복귀하면) 나중 일은 책임지고 하겠다'고 말했다"며 "하지만 이 약속은 일방적으로 파기됐다"고 주장했다. 이달 8일 열린 방송문화진흥회 이사회에서 김 사장 해임안이 부결된 것을 두고 말한 것이다. 당시 양문석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은 "청와대와 김무성 새누리당 선대위 총괄선대본부장이 김 사장 퇴진 결의문 채택을 무산시켰다"고 폭로해 논란이 일었다.

새누리당은 MBC본부의 기자회견 내용에 대해 발을 빼는 모양새다. 박선규 새누리당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15일 "박 후보는 노조가 파업을 풀고 업무에 복귀한다면 정상화가 보다 순조로울 수 있지 않겠냐는 원칙적 입장을 전달했었다"고 말했고, 김무성 본부장은 "MBC노조의 일방적 주장"이라고 선을 그었다. MBC본부와 박 후보 사이의 메신저 역할을 했던 이상돈 위원도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 "박 후보가 김 사장 퇴진 약속을 명시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용진 민주통합당 대변인은 "먹튀방지법과 투표시간 연장법 연계처리를 주장하다 발뺌했던 새누리당이 MBC본부를 상대로 똑같은 일을 했다"며 "약속을 헌신짝 버리듯 하는 박 후보는 이번 대선에서 심판받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MBC본부는 "박 후보와 이 위원이 발뺌을 하고 있다"며 박 후보와의 합의 관련 추가 폭로를 예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