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일 오전 서울 성동구 서울시설관리공단 앞에서 한지혜 청년유니온 위원장(사진 왼쪽)이 공단 관계자에게 청년 80명의 이력서를 전달하고 있다. 윤자은 기자

서울시와 사회적 교섭을 벌이고 있는 청년유니온(위원장 한지혜)이 청년고용 확대를 촉구하며 서울시설관리공단에 집단 이력서를 제출해 눈길을 끌었다.

청년유니온은 8일 오전 서울 성동구 서울시설관리공단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의 청년고용률은 1.2%밖에 되지 않는다”며 “서울시는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년의무고용할당제를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청년고용촉진특별법에 따르면 공공기관과 지방공기업은 정원의 3% 이상을 15~29세 청년으로 고용해야 한다. 하지만 지난해 지방공기업 123곳 중 83곳(67.5%), 공공기관 269곳 중 143곳(53.2%)이 기준을 지키지 않았다.

한지혜 위원장은 “특별법에 처벌조항이 없고 권고에 그쳐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청년고용 할당을 의무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19대 국회에서도 청년고용 할당을 의무화하는 내용의 청년고용촉진특별법 개정안이 수차례 발의된 바 있다.

청년유니온은 이와 관련해 이날 구직 중인 청년유니온 조합원 등 80명의 이력서를 서울시설관리공단에 제출했다. 서울시설관리공단은 이달 10일까지 응시원서를 접수한다. 청년유니온 관계자는 “서울시설공단의 청년고용 비율은 2010년 0.2%, 2011년 1.9%에 그쳤다”며 “서울시와 산하기관의 낮은 청년고용률에 문제를 제기하고자 1차 행동으로 서울시설공단에 이력서를 제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년유니온은 공단에서 요구하는 양식이 아닌 자체적으로 만든 표준이력서를 제출했다. 표준이력서는 기존 이력서에서 가족사항·결혼유무 등 인권침해적 요소와 지원직무와 맞지 않는 자격증·어학점수 등을 제외한 이력서다. 청년유니온 관계자는 “표준이력서를 활용해 청년고용 확대를 요구하는 취업투쟁을 벌일 것”이라며 “다른 청년단체와 연대해 기타 공공기관과 대기업으로 취업투쟁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