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4년 만에 벌인 8월 총파업이 혹평을 받았다. 실제 역량에 맞지 않은 ‘당위적 총파업’에 그쳤다는 평가다.

민주노총은 6일 오후 서울 정동 민주노총 13층 회의실에서 열린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지난달 29일과 31일에 벌인 총파업 투쟁을 평가했다. 민주노총은 올해 초 “4·11 총선에서 진보정당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하고 여소야대 국면을 형성한 뒤 19대 국회 개원 100일 안에 10대 노동입법과제를 한번에 쟁취하겠다”며 ‘1-10-100’ 운동을 총파업의 모토로 내걸었다. 하지만 진보정당 원내교섭단체 구성에 실패했고, 여소야대 정국도 창출하지 못했다. 5월부터는 통합진보당 사태로 총파업 의제마저 물밑으로 가라앉는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중집위원들은 “총선패배 이후에도 8월 총파업 기조를 그대로 유지한 것은 주관적이고 과도한 것이었다”며 “현실에 맞게 총파업 전술을 능동적으로 변화시키는 노력을 진행하지 못했다”고 혹평했다.

민주노총은 조직화 부문에서도 “상층지도부의 높은 (총파업) 결의에도 불구하고, 단위사업장 조합원의 전체 결의로 이어지지 못했다”며 “교육선전과 캠페인 등 조직 전반 사업이 일방하달식을 뛰어넘지 못했고, 집행점검 수준에 그쳤다”고 분석했다.

민주노총은 “백화점식 투쟁을 극복하고 전략적 의의가 있고 사회쟁점화돼 있는 현안을 중심으로 사회연대투쟁전선을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중집회의에서는 하반기 민주노총 사업계획과 임원직선제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