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주문화연구센터 노동자들이 "센터 정상화를 위해 이사회 개최를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서울지부 한국음주문화연구센터분회(분회장 정철)는 2일 오전과 오후 서울 사당동 한국주류산업협회와 종로 국세청 앞에서 집회와 기도회를 열고 이같이 결의했다.

센터는 주류·주정회사가 소비자 보호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위해 출연한 재원으로 지난 2000년 국세청 주도로 설립됐다. 알코올중독을 전문적으로 치료·연구하는 국내 유일의 공익기관이다. 센터는 3일 이사장을 선출하는 이사회를 개최한다.

앞서 센터는 올해 2월에도 전 국세청 대구청장을 이사장으로 선임하려다 이사회를 열지 못했다. 이사회를 참관한 조합원들이 "국세청이 센터 해체를 위해 자신들의 퇴직관료인 낙하산을 이사장으로 겸임시키려 한다"고 반발했기 때문이다.

실제 센터 설립 이후 이사장과 사무총장은 모두 국세청 퇴직관료가 도맡아 왔다. 운영비는 주류제조사들이 매년 50억원씩 내는 출연금으로 충당되고 있는데, 센터 이사장이 한국주류산업협회장을 겸임하고 있다.

분회는 2005년부터 국세청의 낙하산 인사를 막기 위해 투쟁을 벌여 왔다. 센터 이사장이 센터 건물을 매각하고 병원사업 포기를 종용하는 등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해 왔기 때문이다. 분회에 따르면 센터 임원들은 주류산업협회장 등의 자격을 이용해 재단건물 매각과 병원사업 포기를 조건으로 2010년 말부터 출연금마저 중단한 상태다.

분회는 "직원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센터 건물 매각을 강제로 추진하려는 국세청이 지난번 부결된 퇴직 낙하산 인사를 이번 이사회에서 재선출하는 것을 막지 못하면 지난 6년간의 싸움이 물거품이 되고 센터가 해체 위기를 맞을 것"이라며 사회적 관심을 호소하고 나섰다.

정철 분회장은 “주류업체의 이익단체인 주류산업협회장이 음주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설립한 센터 이사장으로 부임하는 것을 막고, 센터가 공익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사회적 감시가 필요하다"며 "관련부처인 보건복지부의 권고대로 센터는 사회공공성과 전문성을 지닌 이사를 재단 이사장으로 선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