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부문 해고노동자들이 15일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와 면담을 거절당하자, 복직을 위한 노력을 촉구하며 연좌농성에 돌입했다. 김은성 기자
"말로만 일자리 확충과 복지를 얘기하면 뭐합니까. 김대중·노무현 정권의 잘못된 정책으로 해고된 공공부문 노동자들이 전국에서 올라왔는데 면담조차 거부하면서 정리해고 문제를 어떻게 풀겠다는 것입니까. 두 정권을 계승한 민주통합당은 지금이라도 결자해지해야 합니다."

지난 2003년 노무현 정부 시절 철도 민영화 정책에 맞서 싸우다 해고된 한 철도노동자가 15일 오전 서울 영등포 민주통합당 당사 앞에서 분통을 터뜨렸다. 또 다른 해고노동자 이아무개씨는 “이명박 정권하에서 법원에서도 김대중·노무현 정권 시절 해고된 노동자들에 대해 복직판결을 잇따라 내리고 있다”며 “민주통합당이 지난 시절을 반성한다면 정부의 정치적 결정으로 해고된 노동자들의 복직부터 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부의 잘못된 정책에 맞서 싸우다 해고된 공공부문 노동자 20여명이 한자리에 모였다. 이들은 이날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 면담을 거절당하자, 복직을 위한 노력을 촉구하며 연좌농성을 벌였다. 공공운수노조·연맹(위원장 이상무)에 따르면 정부정책에 맞서 싸우다 해고된 공공기관 노동자들은 291명이다. 그중 이명박 정권에서만 180여명이 공공기관 선진화 정책과 노조탄압 등으로 해고됐다.

노조·연맹은 △공공기관 해고자에 대한 정부 차원의 일괄복직과 사면복권 △국회를 통한 공공부문(공공기관) 노동탄압 국정조사와 국회 상임위원회의 해고자 원직복직 권고 △공공부문 비정규직 해고 노동자 복직 및 고용승계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상무 위원장은 “공공성을 사수하고 국가재산을 지키기 위해 싸우다 해고된 노동자들을 복직시키는 것이 민주통합당이 내세운 총선 공약과 복지를 실현하는 첫걸음”이라며 “총·대선 과정을 통해 해고자들이 현장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싸우겠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통합당은 공무원노조 결성과 합법화 과정에서 해고된 140여명의 복직을 위한 법안인 해직공무원 복권 특별법을 당론으로 채택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