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가 '6·15 공동위원회'라는 명칭을 이유로 양대 노총 실무자들의 개성 방문을 불허한 것에 대해 노동계가 반발하고 나섰다.<본지 2월23일자 9면 참조>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은 23일 '6·15실천 남측위원회 노동본부' 명의로 공동성명을 내고 "남북노동자 자주교류사업을 방해하는 이명박 정부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양대 노총은 "통일부는 남북노동자 3단체(민주노총·한국노총·조선직총)의 지원사업이 성사되려면 6·15와 10·4 선언에 대한 일체의 내용을 언급하지 않는다는 것과 6·15 공동위원회 노동본부 명의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전제조건으로 제시했다"며 "실무회담 추진 과정에서 양대 노총이 조선직총에 대해 6·15 북측위원회 노동본부 명의를 사용하지 말 것을 요청하라는 막말도 서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양대 노총은 이에 대해 "6·15 공동선언을 이행하기 위해 연대해 온 남북 노동자들에 대한 심각한 모욕이며 기만"이라고 비난했다.

양대 노총은 남북관계가 경색된 상황에서 남북관계 개선과 조선직총과의 신뢰 구축 차원에서 지원사업을 추진해 왔다. 북한 공장에 있는 탁아소의 어린이들에게 영양죽 등을 지원하는 방안 등을 놓고 23일 개성에서 남북 실무협의를 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통일부는 지난 20일 명의를 이유로 불허 입장을 알려왔다. 이와 관련해 통일부는 "명칭 때문에 불허 입장을 통보했다는 것은 공식입장이 아니다"고 밝혔다.

양대 노총은 "23일 진행하기로 한 남북노동자 실무회담이 성사되지 못했다 할지라도 앞으로 6·15 공동선언과 10·4 선언 이행을 위해 남북노동자들의 연대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현재 한미합동군사훈련으로 조성되고 있는 엄중한 정세 속에서 한반도의 평화를 수호하고 통일을 실현하기 위한 남북노동자들의 연대투쟁을 더욱 활발하게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북한은 27일부터 진행되는 한미합동군사훈련에 대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