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 10명 중 7명은 “흑자기업인 한진중공업이 노동자들을 정리해고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진중 영도조선소가 입주해 있는 부산 영도구의 거주자 중 74.2%가 한진중 정리해고에 반대했다. 민주노총 부산본부가 사회동향연구소에 의뢰해 지난 27일 부산시민 1천32명을 전화로 설문조사해 28일 발표한 결과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68.4%가 “한진중 정리해고는 문제가 있다”고 답했다. “노동자를 정리해고하는 것은 회사의 권한이므로 문제가 없다”는 응답은 19.0%에 그쳤다. 전국적 관심사가 된 한진중 노사갈등의 해법을 묻는 질문에는 “사측이 먼저 정리해고를 철회해야 한다”(58.5%)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노조가 정리해고를 수용해야 한다”는 답변은 26.7%에 그쳤다.

한진중 사태를 대하는 부산시의 태도에는 비판적 응답이 많았다. “일방적으로 회사입장을 대변”(48.4%), “잘 모르겠다”(34.3%), “노사갈등 해소 위해 노력”(17.4%) 순이었다. 한진중 회사측과 조남호 회장에 대해서도 부정적 응답이 많았다. “문제 해결을 정부와 부산시에 떠넘기는 무책임한 모습을 보였다”는 응답이 66.5%에 달했다. 반면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했다”는 응답은 11.7%에 불과했다.

최근 ‘한진중공업 정리해고 반대 부산 경제살리기 시민대책위’는 "한진중에 새로운 선박주문이 들어온 만큼 정리해고를 철회하자"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응답자의 60.3%가 “찬성한다”고 답했다. “반대한다”는 답변은 16.7%였다.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이번 설문조사 결과가 한진중 사태에 대한 부산시민의 진짜 뜻”이라며 “허남식 부산시장은 시민의 여론을 왜곡하고 갈등을 조장하는 관제데모를 중단하고, 평화와 나눔의 행진인 3차 희망의 버스가 온전히 부산에 도착할 수 있도록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