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참여당의 참여 속에서 통합 진보정당이 추진돼야 한다는 주장이 노동·진보진영에서도 공개적으로 나오기 시작했다.

민주노총·민주노동당 소속 활동가로 구성된 ‘노동 중심의 진보대통합당 건설에 앞장서는 사람들’(노진사)이 지난 19일 오후 서울시 서대문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새로운 통합진보정당 건설 남은 쟁점과 해결방안’ 토론회에서 주제발표자로 나선 임승철 민주노동당 시흥시위원장(혁신네트워크 집행위원장)이 이같이 제기했다.
 


임 위원장은 “국민참여당이 연석회의 최종합의문에 합의하고 참여정부의 과오를 반성·성찰한다는데 안 받아들이는 것 자체가 이상하다”며 “그간 (한나라당·민주당) 양당 구조에 갇혀 있다가 ‘천하 삼분지계’(한나라당·민주당·진보정당)를 통해 계급투표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오고 있는데 이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찬반 의견이 엇갈렸다. 김장호 민주노동자전국회의 부의장은 “2012년은 87년 체제의 완성과 97년 및 53년 체제 극복을 통해 복지국가를 실현하고 사회양극화와 정전체제를 극복하기 위한 중요한 해”라며 “이를 위해 원내교섭단체를 확보가 중요하며 그런 면에서 국민참여당과 같이 가는 것이 좋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 부의장은 그러나 “그 과정이 혼란스러울 것이기에 (일방적 추진이 아닌) 소통과 과정이 중시돼야 한다는 데 동의한다”며 “개인적으로 (진보신당 통합 우선의) 단계론자”라고 덧붙였다.

반면 한석호 전 진보신당 사무총장은 “(최근 민주노동당 일각의 국민참여당 통합 추진 행보로) 진보신당 독자파는 물론 통합파마저도 심각하게 흔들리고 있다”며 “2005년 노사정위 사태(민주노총 대의원대회 단상점거)나 2008년 분당 사태를 뛰어넘는 노동현장을 망가뜨릴 수 있는 폭발력을 가진 문제”라고 우려했다. 박원석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은 “국민참여당 문제의 경우 진보정치가 자기주도권과 원칙 속에서 가야지 상황 논리에 좌우돼서는 안 된다”며 “진보신당과의 통합이 마무리되고 기반을 형성한 뒤 연합정당을 추진해야지, 중간에 (국민참여당 문제가) 불거지면 내부 혼란은 물론 진보진영 전체의 문제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