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대통합과 새 진보정당 건설 과정에서 국민참여당 참여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우선 진보대통합부터 해야 한다"는 의견이 잇따랐다.

임성규 전 민주노총 위원장과 이수봉 민주노총 사무부총장·김인식 민주노동당 중구지역위원장·정종권 전 진보신당 부대표·김세균 진보교연 상임대표·우석균 보건의료단체연합 정책실장·박노자 오슬로국립대 교수 등 진보진영 인사 18명의 공동발의로 지난 18일 오후 서울시 서대문구 성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열린 ‘통합 진보정당, 어떻게 건설돼야 하는가? - 국민참여당과의 통합과 강령 문제를 중심으로’ 토론회에서 이 같은 공통된 지적이 나왔다.

“국민참여당 통합은 위험한 발상”

이날 토론회는 주제발표 없이 토론자 발표로만 진행됐다. 국민참여당과의 통합 논란이 진보대통합을 가로막을 수 있다는 우려가 주를 이뤘다. 김세균 상임대표는 “국민참여당의 참여는 진보대통합을 진보-자유주의 연합으로 변질시킨다”며 “민주노동당이 수임기관 회의에서 국민참여당 참여를 결정할 경우 ‘진보-자유주의 연합정당 노선’과 ‘신자유주의 반대 통합진보정당 노선’으로 양분돼 진보대통합 연석회의가 공전되고, 진보정당 통합이 물건너가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임성규 전 위원장은 “모순덩어리인 자본주의를 바꾸거나 극복해 새 세상으로 가겠다는 목표를 잃는다면 그것은 진보가 아니다”며 “정신을 차리지 못하다 갑자기 자유주의 세력에 편입된다면 나중에 유턴할 수도 없고 고생은 노동자만 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먼저 진보대통합부터 해야”

국민참여당 참여 논란보다는 진보대통합을 건설해야 하는 게 우선이란 지적이 이어졌다. 차수련 전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 “지난 참여정부 때 단식투쟁을 하며 국회를 뛰어다닐 당시 여당은 우리를 만나 주지도 않았다”며 “국민참여당과의 통합은 명분도 실력도 잃게 될 수 있기에 노동자·민중 중심성과 정체성부터 갖춘 뒤 외연을 넓히는 게 순서”라고 밝혔다.

박승희 민주노총 여성위원장은 “진보대통합 논의 과정에서 국민참여당 참여 논의는 진보신당과 통합의지를 갖고 있느냐 하는 불필요한 오해를 낳고 있다”며 “지금은 과거 청와대 관료가 포진한 국민참여당과의 선거공학적 통합을 저울질할 때가 아니라 노동자 중심성이 강화된 통합 진보정당 건설을 위해 아래로부터 조직에 나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국민참여당 문제로 분열은 노(NO)”

이날 진보대통합의 당사자인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토론자는 상대적으로 말을 아꼈다. 하지만 진보대통합이 우선적으로 추진돼야 한다는 데서 공통점을 보였다. 정종권 전 부대표는 기존 진보신당이 보여 온 국민참여당의 참여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진보-자유주의 연합정당으로 가겠다는 것은 진보독자정당 노선을 폐기하겠다는 것이고, 국민참여당은 민주당과 큰 차이가 없기에 결국 양당구조로 가겠다는 의미”라며 “더구나 국민참여당은 FTA 접근방식의 본질을 볼 때 한국사회 운영을 통상국가로 사고하고 있어 결코 진보정당이라고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성진 민주노동당 최고위원은 "국민참여당 문제로 분열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 최고위원은 “(18일 현재) 당의 입장이 결정된 바 없기 때문에 개인적 입장”이라고 전제한 뒤 “진보대통합 과정에서 국민참여당 이야기가 나와 진보진영이 쪼개지게 됐는데, 국민참여당 문제가 주제가 돼서는 안 되며 이제껏 해 왔던 통합에 박차를 가하고 속도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노동당은 19일 오후 서울 대방동 민주노동당 부설 새세상연구소 대회의실에서 수임기관 2차 전체회의를 갖고 국민참여당 참여 여부에 대한 안건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