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노조로부터 정치후원금을 받은 혐의로 오병윤 전 민주노동당 사무총장에 대해 18일 구속영장을 재청구한 것과 관련해 민주노동당이 강하게 반발했다.

오병윤 전 사무총장과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는 영장 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 출두하기에 앞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대표는 오 전 사무총장의 변호인단에도 참여하고 있다. 이 대표는 "지난해 2월 민주노동당 서버에 대한 압수수색을 앞두고 우리가 (업체측으로부터) 서버를 반환받은 것을 두고 검찰이 증거은닉 혐의로 오 전 사무총장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기각됐다"며 "1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 다시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은 명백한 야당탄압"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구속영장을 재청구한 시점에 의혹을 제기했다. 검찰은 다음달 20일 교사·공무원 1천900명에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일괄 기소할 예정이다. 이 대표는 “오 전 사무총장은 도주의 우려도 없고 증거인멸 우려도 없다고 1년 전 구속영장이 기각된 바 있다”며 “그런데도 구속영장을 재청구하는 것은 전교조와 공무원노조의 정치후원 문제와 연관지어 진보정당을 탄압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오 전 사무총장도 “검찰의 구속영장이 백번 천번 청구돼도 민주노동당은 무죄”라며 “법원이 이미 기각한 죽은 영장을 검찰이 1년 만에 재탕해 발부한 것은 정당 역사상 유례없는 야당탄압”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민주노동당 서버에 대한 재산권 행사는 국민의 정보와 공당의 정보를 지키고자 한 헌법적 행위”라며 “심판받아야 할 세력인 이명박 정권과 검찰에 맞서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법원은 이날 오후 8시 현재 오 전 사무총장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를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